디자인을 넘어선 그 무언가를 위해,
시간의 구속을 받지 않는 곳, 상일의유산
designer : JEON SANG IL(HERITAGE OF SANG IL)
photo : Park Yoon / maker : Kim Da On, Kim Jong Ho.
현시대 대중은 새로운 문화를 적극적으로 탐색, 소비하며, 어떤 사람들과, 어떤 공간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현실과 가상에서 적극적으로 자기 제시하여 영향력을 미칩니다. 이처럼 한국 디자인 아키타입, ‘이리오너라’(ILLIOWNERAA)를 통해 긍정적인 자기 제시 밈적 경험을 전파하고자 합니다.
평소 한국 디자인의 아름다움을 마주칠 때 마다 사진을 찍곤 했습니다.
광화문, 경복궁 근정전, 불국사, 창녕 관룡사, 성균관 명륜당, 함양 안의 광풍루와 같은 고전부터 동네 아파트, 산책로의 정자까지 '지붕, 주춧돌, 처마, 기둥'에서 느낀 한국 디자인의 철학은 '과하지 않음'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 디자인은 명상과 휴식을 제공합니다.
2021년, 영화 '자산어보'에서 드러난 한국 철학과 아름다움을 통해 다시금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
산업혁명과 모던주의로 대표되는 주류 디자인 세계와 함께한 서양 디자인 역사와 달리, 한국의 근현대 디자인 역사는 산업 혁명의 후발주자, 식민주의의 피해자로서 서양디자인과 한국 디자인이 혼재되어 나타났다.
해방 이후, 새마을 운동, 한국디자인 진흥원, 88올림픽을 거치며 국가 주도로 디자인이 성장했고, 현재는 한국 디자인의 정체성을 탐구하는 다양한 노력과 함께 한류 문화가 세계적으로 존재감을 인정 받았다.
한국 디자인은 전통성과 현대성을 융합하여 독자적인 개성을 드러낸다.
이리오너라와 이리오너라 메탈은 혼종성을 극복한 융합으로 존재감을 드러내는 한국 디자인을 표현하고 있다.
첫째, 철재와 아크릴, 모던 스타일, 미니멀리즘, 미드 센츄리 스타일 등 서양 양식을 차용하면서도, 한국 전통 디자인의 아키타입을 현대적 조형으로 재해석하였다.
둘째, 한국 전통 원형 고리, EBS 훈민정음체와 스트리트 디자인 스타일의 체인 고리와 이탤릭 악치덴츠 그로테스크를 조합하여 한국 디자인과 서구 디자인을 혼합하였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서구 디자인을 모방하는 혼종성을 극복한 융합으로서 한국 디자인을 세계에 당당히 자기 제시하는 "이리오너라!"라는 외침으로 세계인으로서 자신감을 표현하였다.
박사 과정에서 한국 디자인 역사 수업은 본 연구자의 연구 주제인 밈적 경험 디자인의 이론적 토대를 완성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기존 연구 주제인 자기 제시 경험과 밈적 경험을 결합한 자기 제시 밈적 경험 디자인에 대한 작업인 이리오너라를 완성하였다.
ILLIOWNERAA
I define this 'Easy Design'
Easy design means designing easily. Design is something that is not huge, artificial, serious, complex, difficult, but the transferring what you think.